티스토리 뷰

반응형

여자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 13가지

오늘은 여자 왼쪽 아랫배 통증 발생하는 원인 관련하여 살펴보겠습니다.

여성에게서 흔히 볼 수 있는 현상 중 하나다. 다이어트로 인해 식사량이 줄었기 때문일 수도 있고 생리와 변비로 인한 것일 수도 있다.

 

1. 변비

 

왜 아픈지 모른 채 한두 시간 안에 사라졌다 다시 장꼬임을 일으킬지도 모른다. 또한 갑자기 열이 나는데, 이 경우는 제대로 확인할 필요가 있다. 예방을 위해서는 충분한 수분 공급이 필요하며 식단 관리가 중요하다. 식이섬유와 장내 환경을 개선하는 유산균이 다량 함유된 채소는 꼭 챙겨야한다.



2. 자궁내막증

 

통증이 지속된다면 이 병을 의심해야 한다. 쉽게 말해 자궁 밖 복강 내에 조직이 존재하는것으로, 이 조직은 출산 연령 여성의 10-15%에서 발생할 수 있다. 생리혈역류가 골반에 문제를 일으키거나 생리 중 림프절과 혈관을 통해 자궁내막세포를 전파하기 때문이다.

 

 

 


3. 요로결석


요로결석 때문일지도 모른다. 요로 결석증은 소변이 체내에 흘러 들어, 큰 통증과 부재가 원인인 병이다. 주로 남성에게 발생하는 질환이었지만 과도한 음주 습관과 나쁜 식사 때문에 여성에게서 흔히 볼 수 있다.
좌하복통, 잔뇨, 혈뇨, 구토 등의 증상도 동반될 수 있다. 장시간 방치하면 신장 기능이 손상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4. 골반염


골반염일 경우가 있다. 자궁경부가 성병을 유발하는 세균에 감염되면 염증이 번질 수 있는데 골반까지 퍼진다. 세균이 질에서 위로 이동할 때 발생하는 2차 감염은 여자 아랫배 통증을 유발한다.
세균이 있는 사람과 관계가 있을 때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일반적으로 찌르는 듯한 통증을 느끼며 추위가 심해지면 구토, 고열, 역류 등이 발생할 수 있다.



5. 방광염​


여성은 남성보다 요도가 짧아 방광염에 걸리기 쉽고 심한 스트레스와 과로가 주 원인이며 성관계시의 위생관리가 원인이 될 수 있다.
한번 걸리게되면 재발하기 쉬우므로 면역력과 스트레스에 주의해야 한다.

 


6. 배란통


생리 후 약 1주일 뒤 배란이 시작되고 일부 여성은 민감한 배란통에 시달린다. 난자가 성숙하고 부풀어 오르는 과정에서 통증이나 불쾌감이 생기기도 하지만 평소에는 느끼지 못하고 상태가 좋지 않은 날에는 배란통을 느끼기도 한다.



7. 맹장염


혹시 오른쪽 아래 복부 통증이 오래 지속되면 맹장염이 의심된다. 생리통으로 착각해 장시간 방치되는 경우가 있어 응급실에 실려가는 경우가 많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8. 자궁, 난소 물혹

 

갑자기 난소가 지나치게 붓거나 내부에 물혹 같은 덩어리가 생기면 호르몬의 급격한 변화나 소실을 유발할 수 있지만 발생하면 출혈이나 여자 왼쪽 아랫배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



9. 난소 낭종 심한 복부통증


난소에 종양이 발생하면 아랫배를 찌르는 듯한 심한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 구토, 메스꺼움, 생리불순 등이 특징이고 통증의 강도가 일반적인 복통과 달라 심한 복통을 느끼면 난소종을 의심할 수 있다.

 


 

10. 과민성 대장 증후군

 

소화기 계통의 과잉 반응에 의한 것이지만, 스트레스가 매우 심하거나 식습관이 나쁘거나 위장과민증으로 인해 이전과는 다른 운동을 할 때 발생하는 증상이다. 만약 문제가 있을 경우 위 아래에 큰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식사 후에는 통증이 심하고 배변 후에는 복통이 가라앉을 수 있다.


11. 배탈


​더운 날에 찬 음료를 많이 마시면 복통을 일으킬 수 있다. 이는 소화기관을 자극해 통증을 일으킬 수 있다. 특히 하복부 통증을 동반하는 설사가 잦다. 여성의 경우 생리가 심해지면 만성 통증으로 알고 참는 경우가 많지만 잘못하면 나중에 큰 병이 생길 수 있다. 이를 참고하여 이상 징후가 있으면 제대로 확인을 하도록 해야한다.


 

12. 췌장염


췌장에 염증이 있어도 왼쪽 아랫배에 통증을 느낄 수 있다. 실제로 췌장염은 악화될 때까지 통증이 적기 때문에 급성으로 갑작스럽게 발생하면서 복통을 유발하는 경우가 많다. 갑작스런 담석 및 약물복용, 음주 등으로 발생 할 수 있다.


 

13. 임신

 

​임신 후 초기일 가능성이 있다. 임신 중 가장 흔한 증상은 배 밑이 찌르는 듯한 느낌이다. 이 역시 태아가 잘 자라게 하는 환경의 변화다.
그러다 태아가 자라면서 자궁이 커지고 주변 근육과 인대가 늘어나 통증이 생긴다. 아주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너무 아프거나 출혈이 오래되면 바로 검사를 받아야 한다.





여자 왼쪽 아랫배가 아픈 이유를 이렇게 살펴봤다. 여성의 경우 자궁이라는 중요한 기관이 있기 때문에 복통에 민감하게 반응해 가능한 한 빨리 치료를 받아야 한다.

따라서 아랫배가 지속적으로 불편함을 느낀다면 의료기관을 방문해 검진을 받고 건강을 챙기는 것이 좋다.

반응형
댓글